2024/06/09 기다림의 시간표 속에서 오직의 응답 가진 전도자 (갈1:17-24)

조회수 56

최신광 목사

[성경본문]  갈라디아서1:17-24

17. 또 나보다 먼저 사도 된 자들을 만나려고 예루살렘으로 가지 아니하고 아라비아로 갔다가 다시 다메섹으로 돌아갔노라

18. 그 후 삼 년 만에 내가 게바를 방문하려고 예루살렘에 올라가서 그와 함께 십오 일을 머무는 동안

19. 주의 형제 야고보 외에 다른 사도들을 보지 못하였노라

20. 보라 내가 너희에게 쓰는 것은 하나님 앞에서 거짓말이 아니로다

21. 그 후에 내가 수리아와 길리기아 지방에 이르렀으나

22. 그리스도 안에 있는 유대의 교회들이 나를 얼굴로는 알지 못하고

23. 다만 우리를 박해하던 자가 전에 멸하려던 그 믿음을 지금 전한다 함을 듣고

24. 나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니라


주일1부 / 주일2부


2024년 6월 9일 마가다락방교회 주일메시지

기다림의 시간표 속에서 오직의 응답가진 전도자(갈1:17-24)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서론

1)나의 생각을 따라 자신 중심으로만 사는 삶을 따라가지 말라!

-우리가 이 땅에 살 때에 예배를 놓치고 말씀을 놓치면 어느새 옛자아, 옛체질로 돌아가서 나 중심, 세상 중심으로 살게 된다.

빌2:21 "그들이 다 자기 일을 구하고 그리스도 예수의 일을 구하지 아니하되”

-하나님이 지금 주인, 왕, 목자로서 역사하시며 인도하심을 믿고 따라가야 되는데 그것을 인정하지 않고 자신의 경험, 지식, 생각, 계획만을 좇아가는 사람들도 많다.

삿21:25 “그 때에 이스라엘에 왕이 없으므로 사람이 각기 자기의 소견에 옳은 대로 행하였더라”

-하나님 앞에서 하나님을 위해서, 복음을 위해서 살도록 결단하라. 복음 중심, 예수 그리스도 중심, 하나님 중심, 교회 중심으로 사는 것이다.

단1:8-9 “다니엘은 뜻을 정하여 왕의 음식과 그가 마시는 포도주로 자기를 더럽히지 아니하리라 하고 자기를 더럽히지 아니하도록 환관장에게 구하니 9.하나님이 다니엘로 하여금 환관장에게 은혜와 긍휼을 얻게 하신지라"

2)현장에서 하나님을 경외하며 인도받는 자로 서라

-지난 주간에 잠언을 읽으면서 마음에 항상 담아야 되는 것을 모두 발견했을 것이다. 그 중에 핵심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삶을 살라이다.

잠9:10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이니라”

-우리가 믿는 하나님을 올바르게 알 때에 존경하는 마음으로 조심하게 되는 공경심인 경외가 생겨나게 된다. 하나님의 영광과 주권을 믿고 인정하는 자가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이다.

대상29:11 "여호와여 위대하심과 권능과 영광과 승리와 위엄이 다 주께 속하였사오니 천지에 있는 것이 다 주의 것이로소이다 여호와여 주권도 주께 속하였사오니 주는 높으사 만물의 머리이심이니이다"

-살아계신 하나님을 날마다 나의 삶 속에서 인정하는 자로 서야 한다.

잠3:5-6 “너는 마음을 다하여 여호와를 신뢰하고 네 명철을 의지하지 말라 6.너는 범사에 그를 인정하라 그리하면 네 길을 지도하시리라”

-하나님이 우리에게 때로는 중요한 응답을 주시기 위해서 여러분을 지금 기다리도록 하고 계신다. 기다림의 시간표를 통해서 오직의 응답을 받고 누리는 전도자로 하나님이 지금 우리를 세우심을 확신하시기를 바란다.


본론

1.기다림의 시간표 가진 전도자

1)아라비아와 다메섹에서 바울의 기다림의 시간표(17-18절)

행9:25-26 “그의 제자들이 밤에 사울을 광주리에 담아 성벽에서 달아 내리니라 26.사울이 예루살렘에 가서 제자들을 사귀고자 하나 다 두려워하여 그가 제자 됨을 믿지 아니하니”

-사도행전 9:25절과 26절 사이에는 바울의 아라비아에서의 약 3년의 시간이 생략되어 있다.

-이 3년의 시간에 대해서는 기록이 남아 있지않아서 여러가지 학자들의 추측이 있지만 그가 자랑하던 모든 율법주의, 행위, 선행 등을 버리고 말씀으로 예수가 그리스도이심을 확인하고 마음에 담는 시간을 가졌다.

행9:29 “또 주 예수의 이름으로 담대히 말하고 헬라파 유대인들과 함께 말하며 변론하니 그 사람들이 죽이려고 힘쓰거늘” (참고, 행17:2-3)

빌3:5-7 "나는 팔일 만에 할례를 받고 이스라엘 족속이요 베냐민 지파요 히브리인 중의 히브리인이요 율법으로는 바리새인이요 6.열심으로는 교회를 박해하고 율법의 의로는 흠이 없는 자라 7.그러나 무엇이든지 내게 유익하던 것을 내가 그리스도를 위하여 다 해로 여길뿐더러”

 

2)하나님의 사람들의 기다림의 시간표

-성경에서 하나님이 약속을 주시고 부르셨던 많은 믿음의 사람들이 곧바로 응답을 받은 것이 아니라 기다림의 시간표를 가졌다.

-아브라함은 75세때에 약속의 땅인 가나안의 언약과 약속의 후손에 대한 언약을 받았다(창12:1-4). 아브라함이 99세때에 다시 아들을 약속받고(창18:1-15) 하나님이 “말씀하신 대로” 아브라함과 사라를 “돌보셨고” “행하셔”서 약속의 아들 이삭을 주셨다.

-요셉도 세계복음화의 꿈을 꾸었지만(창37:1-11) 청소년시기에 노예로 팔려가서 누명을 쓰고 감옥생활을 하게 되었다(창39:1-23). 바로의 꿈을 해석하여 총리가 되었을 때가 요셉이 30세였다(창41:45-46). 

-모세는 40세때에 자기 동족을 돕다가 살인자가 되어서 미디안 광야로 도망을 가게 되었다(출2:11-22). 80세의 노인인 모세를 하나님이 부르시고 출애굽의 역사를 이루셨다(출3:1-22)

-다윗은 이미 어린 시절에 이스라엘의 왕이 될 것을 알고 기름부음을 받았다(삼상16:13). 그가 삼십세때에 유다지파의 왕이 되고 37세 경에 이스라엘 전체의 왕이 되어서 다스리게 되었다(삼하5:3-5).

 

3)하나님이 기다림의 시간표를 주시는 이유

-전능하신 하나님이 곧바로 응답을 하지 않으시고 우리에게 기다리도록 하시는 것은 우리를 바꾸시고 세우시며 준비하는 시간표이다.  우리 인생의 가장 중요한 시간표이기에 하나님이 시작하셨고 하나님이 완성시킬 것을 믿는 믿음을 가져라.

빌1:6 “너희 안에서 착한 일을 시작하신 이가 그리스도 예수의 날까지 이루실 줄을 우리는 확신하노라”

-오직의 사람으로 하나님이 우리를 세우신다.

 

2.오직의 응답을 가진 전도자

1)오직 그리스도,오직 복음의 응답가진 전도자

-하나님은 나의 것과 세상을 의지하는 것, 나 중심으로 사는 것을 버리고 오직 그리스도로 우리 인생이 결론 나도록 지금 인도하고 계신다.

시146:7-8 "억눌린 사람들을 위해 정의로 심판하시며 주린 자들에게 먹을 것을 주시는 이시로다 여호와께서는 갇힌 자들에게 자유를 주시는도다 8.여호와께서 맹인들의 눈을 여시며 여호와께서 비굴한 자들을 일으키시며 여호와께서 의인들을 사랑하시며”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를 모든 죄를 용서하시고 하나님을 만나도록 길이 되시며 사탄의 권세 속에서 구원하여 주셨다.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복음만이 전부인 것을 결론내리도록 그 자리와 현장과 상황을 허락하셨다.

-문제, 사건, 위기, 갈등, 어려움 속에서 나의 생각이 아니라 말씀 속에서 끊임없이 하나님의 계획을 찾고 붙잡아라. 하나님께 질문하고 말씀의 답을 찾아야 한다

 

2)오직 기도로 하나님을 바라보는 전도자

-하나님은 우리를 세상을 의지하지 자가 아니라 하나님만을 신뢰하는 믿음의 사람, 기도의 사람으로 지금 세우고 계신다. 영적 서밋이 되는 영적 훈련의 시간표가 지금의 기다림의 시간표이다.

골4:2 “기도를 계속하고 기도에 감사함으로 깨어 있으라”

-지금 우리는 매일 성령의 충만함을 기도 속에서 간구해야 한다. 우리의 능력과 수준이 아니라 성령충만 속에서 주시는 능력을 가지고 이 땅을 살리는 영적 서밋으로 서야 한다.

슥4:6 "그가 내게 대답하여 이르되 여호와께서 스룹바벨에게 하신 말씀이 이러하니라 만군의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이는 힘으로 되지 아니하며 능력으로 되지 아니하고 오직 나의 영으로 되느니라”

 

3)오직 전도, 선교로 세계복음화의 길로 인도받는 전도자

-아무런 응답이 없는 상황과 더 큰 문제가 온 것과 같은 상황도 하나님이 우리를 지금 세계복음화의 길로 인도하고 계시는 과정이다.

빌1:12 “형제들아 내가 당한 일이 도리어 복음 전파에 진전이 된 줄을 너희가 알기를 원하노라”

-요셉이 누명쓰고 들어가 감옥의 삶이, 모세의 응답없었던 40년 미디안광야의 양치기의 삶이 바로 많은 사람들을 살리기 위해서 허락하셨던 응답의 시간표이다.


결론-이번 한 주의 실천할 미션

1)혼자 기도하며 복음을 누리며 복음화하는 영적 묵상시스템을 갖추라

시143:8 “아침에 나로 하여금 주의 인자한 말씀을 듣게 하소서 내가 주를 의뢰함이니이다 내가 다닐 길을 알게 하소서 내가 내 영혼을 주께 드림이니이다”

-강단말씀으로 매일 묵상을 시작하라. 매일 고요하고 평안한 시간에 하나님께 질문하고 말씀을 듣고 읽고 생각하면서 답을 찾으라. 그것을 실천하며 적용해야 한다. 말씀 속에서 내가 갱신할 것, 버릴 것, 찾고 붙잡을 하나님의 것을 생각하라. 하나님이 나의 주인이 되는 묵상시간을 매일 가져라.

 

2)모든 상황 속에서 예수 그리스도가 주인, 왕, 목자로 인도하시도록 기도하라.

골2:6 “그러므로 너희가 그리스도 예수를 주로 받았으니 그 안에서 행하되”

 

 

오늘의 말씀(핵심 성구, 핵심단어기록)

 

 

 

 

 

오늘의 기도(나의 미션, 개인기도제목)

 

 

 

 

 

오늘의 전도(전도대상자,만날 사람,전도의문)